독서리뷰

[독서리뷰 83-7] 앤서니 라빈스의 ‘네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17장~마지막”을 읽고...

pumpkinn 2012. 10. 30. 09:06

 

네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17~마지막을 읽고. - 리뷰

 

기적이 이루어지리라는 것을 잊지 마라. 여러분이 바로 기적이기 때문이다. 선을 위하여 빛과 힘을 품고 있기 바란다. 나는 이제 횃불을 여러분에게 넘긴다. 여러분에게 재능과 열정이, 그리고 하느님의 축복이 있기를 기원한다.”

앤서니 라빈스의 마지막 고별사다. 장장 791페이지 안에 우리에게 어떻게 변화를 할 수 있는지, 우리가 그 변화 속에 열정과 불을 를 어떻게 지속 태울 수 있는지, 우리의 꿈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꿈이 무엇인지, 가치가 무엇인지, 자신은 어떻게 그 자리까지 왔는지를 그는 인내심을 가지고 정성스럽고도 열정적으로 우리에게 자신이 아는 모든 노하우와 테크닉을 알려주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기적은 바로 여러분이라며, 하느님의 축복을 빌어주며 맺었다.

그의 마지막 멘트를 읽는 순간, 눈물이 왈칵했다. 그는 참으로 따뜻한 사람이다. 비록 만난적은 없지만 분명히 가슴이 통했다며, 자신에게 함께 나눌 수 있는 선물을 주었다고.. 선물은 내가 받았는데, 이리 귀한 내용과 노하우를 단돈 25불에 몽땅 도리했는데, 왜려 우리더러 선물을 주었다고 고맙단다.

글쎄, 언젠가 그를 만나면 내가 먼저 아는척 할 수 있을까..? 내가 그를 당당하게 아는 척 할 수 있으려면 나는 변화를 이룬 삶을 사는 내가 되어 있어야 할 것이다. 그의 책을 읽었다고, 그를 존경하고 사랑한다고 말하면서, 나는 손가락 하나 까닥하지 않고 고인물의 삶을 살고 있다면, 내가 어떻게 그를 만나 당당하게 앤서니, 당신 책을 읽고 이렇게 삶의 변화를 이뤄냈고, 행복한 삶을 살고 있습니다라고 말할 수 있단 말인가..?

지금 끝까지 읽어오는 동안, 절대 잊지 않을 것 같이 깊이 감동받고 깨달음을 얻었다고 하는 그것도 많이 잊어버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가르쳐준 많은 정의들, 긍정적인 사고의 방법, 변화를 꾸준히 이어가는 방법, 대안들.. 내 삶의 가치들, 긍정적인 참고 경험들을 어떻게 넓혀나가는지에 대한 그의 자상하고 따뜻한 가르침들은 삶 속에서 내가 꿈으로 가는 방향을 잃어버릴 때마다 자명종이 되어줄 것이다.

긴 여정이었다. 어떤 것들은 읽으면서 실천한 것도 있고, 어떤 것들은 실천하겠다고 플래너에 적어놓구선 잊고 지나간 것도 있고, 어떤 것들은 그냥 스쳐 넘어간 것들도 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그는 나에게 용기를 주었고, 꿈을 꾸게 했으며, 내 안의 잠들어 있는 거인을 깨우기 위해 어떻게 흔들어대야 하는지를 분명하고 똑똑하게 가르쳐주었다. 인제 한가지 남은 것은, 내 안의 거인이 온전히 깨어나게 하기 위해, 내가 거인인 것처럼 행동하는 것이 남았다. 그렇게 거인인 척하며,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참고경험을 쌓으며, ~하던 그것이 바로 내가 되게 하는 것. 그것만이 남았다.

읽으면서 참 많이 감동하고 감격하고 울컥하며 놀라워했던 시간들. 이 책을 읽은 시간들이 결코 헛되지 않도록 나는 매일매일을 연습할 것이며, 훈련할 것이다. 그것이 바로 글쓰기다. 내게 새로이 심어진 비전. 그것을 이뤄내기 위해.

내가 그를 만난 것은 축복이었으며, 삶의 선물이었다. 나는 그에게도 나에게도 기적을 안겨줄 것이다. 믿는대로 되는거니까...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19~마지막을 읽다가 초서

 

P626 참고경험이 풍성해지고 질이 높아질수록, 잠재적 선택의 수준도 점점 더 높아진다, 훌륭한 참고경험이 많으면 많을수록 사물이 의미하는 것과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더욱 효과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P627 참고경험은 우리의 행동을 형성한다. 그뿐만 아니라 우리의 느낌과 우리가 어떤 사람이 될지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P628 신념을 형성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참고경험 그 자체가 아니라 우리가 참고경험을 조직하는 방식, 즉 참고경험에 대한 이해이다. 우리가 삶에서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은 어떤 참고경험일까? 그것은 우리가 무엇을 강화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P629 참고경험이란 신경체계 안에 기록된 우리 인생의 모든 경험을 말한다. 다시 말해, 보고듣고 만지고 맛보고 냄새 맡은 모든 것이며, 뇌라는 거대한 서류함 안에 보관돼 한동안방치되는 경험을 말한다. 어떤 참고경험은 의식적으로 꺼내지지만, 어떤 참고경험은무의식적으로 꺼내진다. 어떤 참고경험은 직접 경험한 것을 통해서, 어떤 참고경험은 다른사람에게서 들은 정보로 구성된다. 그리고 다른 모든 경험과 마찬가지로, 신경체계 안에기록되는 동안 다소 왜곡되고 삭제되며 일반화된다. 실제로는 자신에게 발생하지 않았던 일도참고경험으로 생기는 일도 있다. 마음속에서 상상했던 것이 실제처럼 기억으로 뇌에 각인되는것이다.

      

P630 중요한 것은 바로 삶에 긍정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참고경험을 늘려가는 것이다. 퐐력을 북돋는 참고경험을 구성하고, 자신이 누구인지, 자신의 능력이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를 적극적으로 확대해주는 경험을 의식적으로 탐구해야 한다.

P630 경험으로 엮어낸 참고경험이라는 원단을 생각해보자. 좋은 원단도 있을 수 있고, 나쁜 원단도 있을 수 있다. 우리는 참고ㅕㅇ험과 마스터 시스템의 다른 요소들 (마음 상태, 질문, 가치, 신념)을 이용하여 이 경험의 원단에서 한 부분을 잘라낸다. 그리고 그것으로 우리가 인생에서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결정하게 된다.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든 디자인할 수 있는, 결코 닳아 없어지지 않는 참고경험을 갖고 있다. 그 참고경험은 매일매일 추가된다. 인간의 지성을 특정하는 중요한 수단 한 가지가 바로 그 참고경험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P631 참고경험이 우리에게 해줄 수 있는 가장 가치있는 일은 확신을 심어주는 일이다. 참고경험이 없다면 두려움과 의심 속에서 살지 모른다. 어쩌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지 못할 수도 있다.

P632 사물의 좋고 나쁨이란 모두 그 사물을 무엇에 비교하느냐에 달렸다. 참고경험을 이해하는 방식에 따라 느끼는 방식도 결정된다.

P633 상상력은 의지력보다 열 배 이상 힘을 발휘한다는 사실을 기억해두자. 베니스터는 확신이라는 책상 상판을 지지해주는 다리로 상상력을 사용했기 때문에 인류 역사상 전무후무한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었다. 상상력의 고삐를 풀면 우리는 한계를 훨씬 뛰어넘는 확신과 비전을 얻게 된다.

P643 부정적인 참고경험은 부정적인 삶을 만든다. 삶을 확장하고 싶다면, 우리 삶의 일부가 될 수 있는 생각과 경험을 의식적으로 추구해서 자신의 참고경험을 넓혀야 한다.

P644 나는 GIGO (Garbage In, Garbage Out) 즉 불완전한 정보를 입력하면 불완전한 답이 나올 수 밖에 없다는 컴퓨터 용어를 믿는다. 그래서 항상 참고경험을 넓히고 개선하려고 노력한다. 날마나 우리는 새로운 정보, 생각, 개념, 경험, 감각들을 받아들인다. 받아들이는 거싱 무엇이든 삶을 풍요롭게 하고 경험을 통해 가능성을 더욱 높이려면, 우리는 의식적으로 마음의 문 앞에 안내자를 세워야 한다. 아이들의 성장을 도와줄 때, 미래를 위한 긍정적인 참고경험, 즉 무슨 일이든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해줄 참고경험으로 사용될 수 있는 경험을 하도록 안내해주어야 한다.

P649 삶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은 다 나름대로 이유와 목적이 있으며, 고유한 역할을 하고 있다.

 

 

 

P654 정체성이란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가? 간단히 말해, 자신의 개성을 규정할 때 사용하는신념들, 다른 사람들과 비교해서 좋다, 나쁘다, 차이가 없다 처럼 우리를 독특하게 만드는신념들을 말한다.

 

P654 우리의 능력은 변함이 없지만 그 능력을 얼마나 사용할 수 있는지는 우리 자신을 위해 갖고 있는 정체성에 달렸다.

P655 사람들이 우리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우리 행동에 대한 그들의 반응이 결정된다.

P656 자신이 누구인가에 대한 인식이 옳든 그르든 우리는 그것과 일치하는 행동을 한다. 모든 인간은 일관된 행동을 하고 싶은 강한 욕구가 있기 때문이다.

P659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해 새로운 신념을 갖게 되면, 행동은 새로운 정체성을 뒷받침하기 위해 자동으로 바뀐다.

P660 사실, 정체성 차원에서의 한 가지 변화가 우리의 마스터 시스템을 모두 다 바꾸어놓게 된다.

P660 계속해서 변화를 시도했는데도 변화가 오래가지 못했다면, 자신이 누구인가에 대한 신념과 일치되지 않는 감정이나 행동변화를 추구했기 때문이다. 정체성을 바꾸거나 확대하는 것이 가장 깊고 빠른 발전을 가져다 준다.

P664 내 정체성은 내 경험에 의해 좌우되지 않습니까?”하고 질문할지도 모르겠다. 아니다. 정체성은 자신의 경험 그 자체가 아니라 그 경험의 해석에 의해 좌우된다. 우리의 정체성은 자신이 누구인가에 대해 스스로 내린 결정에 불과하다. 우리는 자신이 붙인 상표와 같은 사람이 되는 것이다. 자신의 정체성을 정의하는 방법에 따라 운명도 바뀌게 된다.

P669 나는 어떤 사람이 될 것인지 생각해놓은 비전에 맞춰 정체성을 의식적으로 변화시켰다. 기다릴 필요가 전혀 없었다. 나는 그때부터 그 사람인 것처럼 살기 시작했다.

P690 (스투 미틀맨)는 세계 기록을 깨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그는 11일 동안 계속해서 하루에 3시간 잠을 자고 21시간을 달렸다. 육체적 도전 만큼이나 정신적 도전 의지도 중요했다. 지금까지 살아온 일상의 세계를 넘어 새로운 세계로 나아가야 했다.

>> 대체 이게 가능하단 말인가..? 3시간 잠을 자고 21시간을 달린다는게. 그것도 하루 이틀도 아니고 11일 동안이나..? 그의 강인한 체력과 그의 무서운 정신력에 온 몸에 전율이 일었다. 나는 한 시간도 못달린다. 한 시간 걷는 것은 좀(?) 한다.

 


P691 그의 가장 탁월한 생각은 건강 Health과 체력 Fitness이 같은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 많은 사람들이 강한 체력과 건강한 신체의 차이를 잘 모르기 때문에 신앙처럼 열심히 운동하면서도 여전히 배에는 상당량의 기름 덩어리를 달고 다닌다.

>> 끄응~ -_-;;


 

P692 건강한 신체와 강한 체력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강한 체력이란 운동을 할 수 있는 신체적 능력을 말한다. 그러나 건강이란 신체의 모든 기관 (신경계, 근육, 골격, 순환계, 소화기관, 림프샘, 호르몬 등)의 작동이 최적인 상태를 말한다. (...)

건강한 신체와 강한 체력이 제대로 균형을 이루려면 정신을 수련하고 근육을 단련하듯 신진대사 작용 Methabolism을 단련시켜야 한다.

 

P692 우리의 건강을 바람직한 상태로 만들려면 우선 유산소 운동 Aerobic과 무산소 운동 Unaerobic의 차이를 알아야 한다.

 

 

P692 유산소 운동이란 글자 그대로 산소가 있어야 하는운동으로, 일정 시간 동안 지속하기에 적당한 운동이다. 산소가 필요한 조직은 지구력과 관련된 조식으로 심장. , 혈관, 유산소 근육이 이에 해당한다. 적당한 다이어트와 운동으로 유산소 조직을 활성화하면 1차 연료로 지방을 태운다.

무산소 운동은 산소가 필요 없는운동으로, 단시간에 힘을 집중하는 운동을 말한다. 무산소 운동은 1차 연료로 글리코겐을 태우지만, 지방은 건드리지 않고 그냥 몸속에 쌓아 놓는다.

 

P693 대부분의 운동은 유산소 운동이 될 수도 있고 무산소 운동이 될 수도 있다. 운동의 강도에 따라 유산소 시스템을 사용할지 무산소 시스템을 사용할지가 결정된다. 걷기, 조깅, 달리기, 자전거 타기, 수영, 댄스 등은 양면을 다 가지고 있다. 심장박동수가 느리면 유산소 운동이 되고, 빠르면 무산소 운동이 된다. 일반적으로 테니스, 라켓볼, 농구, 그밖에 이와 비슷한 운동은 무산소 운동이다.필립 메피톤, [인생, 1000마일 경주: 건강과 체력을 얻는 법]

>> 와우~ 정말 놀라운 사실이었다. 사실 나는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의 개념조차 확실하게 알지 못했다. 그런데 같은 운동 속에서도 운동의 강도에 따라 그렇게 유산소와 무산소 운동으로 나눠진다는 사실은 놀랍기만 했다.

심장 박동이 느리면 유산소 운동, 빠르면 무산소 운동. 참 쉽고도 간단하게 알 수 있는 방법 아닌가..? 때론 저 사람은 운동을 꾸준히 하는데 왜 살이 빠지지 않을까..? 또는 저 운동 선수는 왜 뚱뚱한거지..? 하는 의문이 이제서야 풀어지는 느낌..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했을 때 느꼈을 그 충격과 맞먹을만한 놀라움이었다. (넘 과장했나..^^;; 암튼 놀라웠다~ ^^)


P693 오늘날 우리 현대인들의 생활방식은 계속해서 무산소적 상태로 살아가게 되어 있고 스트레스와 욕구불만이 넘쳐 운동을 선택하게 된다. 그 결과 계속 무산소적 상태가 되도록 신진대사 작용을 조절하게 된다. 1차 에너지원인 글리코겐을 태우는 방식으로 가고 있다는 말이다. 글리코겐의 수준이 지나치게 떨어지면, 산소를 쓰지 않는 방식으로 훈련된 신진대사 작용은 2차 연료로 혈당을 택한다. 이런 현상이 생기면 즉시 건강에 이상이 오고 활력이 떨어진다.

P694 무산소 운동은 우리 몸이 다른 용도로 사용해야 하는 혈당을 빼앗아 가기 때문에 바로 안좋은 느낌이 찿아온다. 우리 신경시스템은 혈당량의 3분의 2 정도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무산소 운동으로 혈당이 결핍되면 두통이나 방향감각 상실 같은 신경근육 계통의 문제를 일으킨다. 산소결핍으로 생기는 증상은 피로감, 운동 중 빈번한 부상, 낮은 혈당치, 의기소침과 불안증세, 지방대사 문제, 월경 전 증후군, 순환계 문제, 관절 경직 등이다.

P695 유산소 운동의 기초를 닦으면 활력과 지구력을 얻게 된다. 유산소 능력을 확대함으로써 산소(에너지와 건강의 원천)를 신체의 각 기관과 조직에 전달하는 능력도 향상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P696 신진대사 작용이 끊임없이 유산소 형태로 이루어지도록 단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게 단련하지 않으면 우리 신체는 지방을 태우지 않는다. 따라서 복부에 붙어 있는 살을 빼고 싶으면 우리 몸이 혈당이 아닌 지방을 태우도록 단련해야 한다.

 

P698 운동하는 중에 산소를 감소시키지 말아야 한다. 유산소에서 무산소 운동으로 넘어갔는지 알고 싶으면 간단한 방법이 있다. 운동할 떄, 말할 수 있는가? 그러면 유산소 운동이다. 숨이 차서 괴로운가? 그렇다면, 무산소 운동이다. 숨쉬기가 일정하고, 숨 쉬는 소리가 들리더라도 힘들지 않아야 한다. 운동할 떄 어떤 느낌인가? 유산소 운도을 하고 있으면 피곤하더라도 유쾌하다. 무산소 운동을 하고 있으면 분명히 거북함을 느끼게 된다.

 

P756 학습된 무능만큼 행동능력을 심하게 저하시키는 것도 없다. 무력감은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인생의 바꾸는 데 최대의 장애물이다. (...) 우리는 사고방식, 감정, 해야 할 일을 지금 즉시 통제할 수 있는 힘을 갖고 있다.

P756 매일 내리는 작은 결단들이 운명을 창조한다.

P757 진리는 멀리 있지 않다. 인생은 누적된다. 우리가 경험한 것은 무엇이든, 개인 가족, 지역사회, 공동체 자격으로 내린 작은 결정들이 쌓이고 쌓여 이루어진 결과이다. 삶이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 하는 것은 엄청난 사건이나 지구를 뒤흔들 정도의 대단한 결단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다. 비록 그렇게 보일 때도 있지만 말이다.

P759 제대로 인격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역경이라는 용광로를 통과해야 한다.

P762 영웅을 어떻게 정의할까? 영웅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용기 있게 봉사하는 사람이다. 영웅은 사심 없이 행동하며, 다른 사람이 기대하는 것보다 더 많은 기대를 자신에게 요구하는 사람이다. 영웅은 두려움을 느끼더라도 자신이 옳다고 믿는 일을 함으로써 역경을 물리치는 사람이다.

P773 우리가 외부환경을 파괴하면 우리 몸의 내부기관도 파괴된다.

P789 당신은 어떻게 기억되기를 바라는가? 거인으로 대접받기를 원하는가? 지금 그렇게 행동하라,. 왜 기다리고만 있는가? 하루하루를 인생의 가장 중요한 날로 생각하며 살자.

.

.

Power of Love...

Jennifer Rush의 목소리로 들어본다...

앤서니 라빈스의 책을 읽으며...

이것은 사랑의 힘이 아니고선 불가능한 작업이란 생각이 들었더랬다...

노래와 책의 내용은 물론 다르나.....

Power of Love... 인 것만큼은 닮았다...

 

Cellin Dion 목소리로 올릴까 하다...

내겐 제니퍼의 목소리가 더 감동적이기에....

 

JENNIFER RUSH - THE POWER OF LOVE

The whispers in the morning
Of lovers sleeping tight
Are rolling by like thunder now
As I look in your eyes

I hold on to your body
And feel each move you make
Your voice is warm and tender
A love that I could not forsake

'Cause I am your lady
And you are my man
Whenever you reach for me
I'll do all that I can

Lost is how I'm feeling
Lying in your arms
When the world outside's too much to take
That all ends when I'm with you

Even though there may be times
It seems I'm far away
But never wonder where I am
'Cause I am always by your side

'Cause I am your lady
And you are my man
Whenever you reach for me
I'll do all that I can

We're heading for something
Somewhere I've never been
Sometimes I am frightened
But I'm ready to learn
'Bout of the power of love

The sound of your heart beating
Made it clear suddenly
The feeling that I can't go on
Is light years away

'Cause I am your lady
And you are my man
Whenever you reach for me
I'm gonna do all that I can

We're heading for something
Somewhere I've never been
Sometimes I am frightened
But I'm ready to learn
'Bout of the power of love

We're heading for something
Somewhere I've never been
Sometimes I am frightened
But I'm ready to learn
'Bout of the power of love
The power of love
The power of love
Sometimes I am frightened
But I'm ready to learn
'Bout of the power of lo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