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킨의 하루

보헤미안...

pumpkinn 2010. 4. 22. 02:54

 

 

 

불안의 마지막 챱터를 읽고 있다.

 

보헤미안’..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한다..

 

읽으면서..

내가 삶 속에 추구하던 것이...

내가 알았던 몰랐던..느꼈던 못 느꼈던...

보헤미안 스타일이었구나... 느껴졌다...

 

보헤미안을 설명하며 나오는 여러 인물 중...

채터튼과 제라르 드 네르발이 내 시선을 붙잡는다..

 

18세의 나이에 자살을 한 이류 시인 체터튼..

그리고 그보다 재능은 뛰어났지만 궁핍과 광기에 시달려 역시 자살을 택하는 제라르 드 네르빌..

그들의 삶을 보면서 조금 의문이 들었다.

물론 그들의 심리 상태를 이해 못한 것은 아니다.

그들의 선택이었던 죽음을 욕되게 하고 싶은 마음은 추호도 없다.

단지, ‘그냥 그렇게 자신의 삶을 사랑할 수는 없었을까..?’ 하는 안타까움...

 

그들은 세상의 부와 명예를 원하지 않았다. 그것은 그들의 선택이었다.

그렇다면 그들에게 주어진 삶 속의 궁핍을 그들이 추구하는 의미의 실천적 결과로.

그들의 고통을 자유로운 영혼의 삶을 누리는 행복으로 대체될 수는 없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 안다.. 내가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이런 느낌이 읽는 이들에게 어찌 비쳐질지도 안다.

그들의 삶을 제대로 알지도 못하면서 감히 신성한 죽음을 가지고 이렇다 저렇다 말할 수 없다.

내가 감히 어찌 그럴 수 있겠는가..?

 

모딜리아니의 죽음을 보면서 나는 그 죽음을 내 죽음처럼 받아들이지 않았나..

쟌느가 모딜리아니의 뒤를 따라 임신한 몸으로 뛰어내릴때 그녀의 마음 또한 읽지 않았었나..

죽을 것처럼 미어지고 감당할 수 없는 고통으로 그녀의 선택을 존중하고 받아들이지 않았더랬었나...

 

결국 균형이란 생각이 드는게다..

보헤미안도 좋고 부르주아지도 좋다.. 모두 자신이 삶 속에 추구하는 것이 다를 뿐..

나름의 의미를 부여하며 자신이 선택한 삶을 사는 것이다. 그들 모두 존중 받을 권리가 있다.

하지만 비싼 와인을 들고 근사한 음악을 들으며 영혼이 썩어빠진 이야기를 하는 부르조아지나..

자신의 의미를 추구하는 삶을 살지만 결국 궁핍에 인간의 긍지마저 잃어버린 광기로 자살을 하는 보헤미안이나..

내겐 모두 슬퍼 보였다...

 

나는 부르주아적인 삶을 꿈꾼다. 그리고 보헤미안적인 삶도 꿈꾼다.

나는 부르주아적인 환경 속에 보헤미안의 영혼으로 그 삶을 누리고 싶은 것이다.

 

내가 사랑하는 이들과 함께..아름다운 노을을 바라보며 와인을 마시며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며

영혼에 감동이 이는.. 울림이 느껴지는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 

나의 삶의 의미를 추구하며 살면서 살짝 궁핍할 수는 있지만 인간으로 부여받은 긍지를 잃고 싶지 않으며..

내게 주어진 삶을 행복한 색채로 그려내고 싶다. 눈을 감는 그 순간까지...

 

난 내게 주어진 단 한 번뿐인 삶을 고통에 일그러진 모습으로 삶을 보내고 싶지 않다.

내게 주어진 삶 속에 내가 추구하는 의미를 가득 채우며 그 안에서 행복하다고 느끼고 싶다.

 

지난 날 사회적인 여건 속에 그렇지 못한 이들이 많음을 안다.

하지만 지금의 시대는 다르다. 지금 내가 누리고 못 누리고는 온전히 나의 몫인 것..

사회에 탓 할 일은 아닌 것이다.

 

내가 이렇게 생각할 수 있는 상황임에 감사하다.

내가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은 밑바닥의 삶 속에 있으면..

아무리 사회가 바뀌었다 해도 이렇게 표현할 수는 없을 것..

 

보헤미안이었던 두 시인의 죽음이...

나른한 오후.. 나에게 많은 것을 생각을 안겨 준다.

 

그들의 죽음을 붙잡아 줄..

아름다운 기억.. 하나.. 없었을까...?

한 줄기 햇살 같은 한 희망...하나.. 없었을까...?

.

.

 

때때로 희망을 잃고 방황을 하는...

우리 모두에게 들려주고 싶은 음악...

 

그리고 체터트와 제라르 드 네르발..

두 시인에게 들려주고 싶었을 음악...

 

ABBA- I have a dram...

 


 

I Have A Dream

                                                                   - ABBA - 

 

I have a dream, a song to sing

To help me cope with anything

If you see the wonder of a fairy tale

You can take the future even if you fail

 

I believe in angels

Something good in everything I see

I believe in angels

When I know the time is right for me

I'll cross the stream - I have a dream

 

I have a dream, a fantasy

To help me through reality

And my destination makes it worth the while

Pushing through the darkness still another mile

 

I believe in angels

Something good in everything I see

I believe in angels

When I know the time is right for me

I'll cross the stream - I have a dream

I'll cross the stream - I have a dream

 

I have a dream, a song to sing

To help me cope with anything

If you see the wonder of a fairy tale

You can take the future even if you fail

 

I believe in angels

Something good in everything I see

I believe in angels

When I know the time is right for me

I'll cross the stream - I have a dream     

'펌킨의 하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월이 가면...  (0) 2010.05.08
토요일 오후...  (0) 2010.04.25
가끔씩 이렇게....  (0) 2010.04.21
이상한 착각...  (0) 2010.04.20
구두 타령~  (0) 2010.0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