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침묵 속의 공감...

pumpkinn 2009. 7. 3. 01:53

 

 

                                            The Rainbow Connection - Sarah McLachlan

 

 

사람은 자기 자신에 관해서 얘기해서는 안됩니다.

순전한 이기주의로 보더라도 안됩니다.

왜냐하면 마음을 열어버리고 나면

우리는 보다 가난하고 보다 고독하게 있게 되는 까닭입니다.

사람이 속을 열면 열수록 그 사람과 가까와진다고 믿는 것은 환상입니다.

사람과 사람이 가까와지는데는 침묵 속의 공감이라는 방법 밖에는 다른 방법이 없는 것 같습니다.

- 루이제 린저의 ‘생의 한 가운데 니나..-



 

어쩌면..

유 안진의 지란지교를 꿈꾸며를 알기 전까지..

가장 내가 좋아하고 사랑했던 글이었을 듯 싶다..

 

모든  내 일기장 맨 첫페이지에 쓰여지던 글....

내가 예쁜시를 적어놓던 시집 맨 첫 페이지에 쓰여지던 글...

가장 내 가슴 깊은 곳에 심어 놓았던 글..

그리고...지난 날...

가장 열심히 내 삶 안에서 적용 시켜 나갔던 글이었다...

 

마음을 열어버리고 나면...

나는 보다 가난하고 보다 고독하게 있게 되는 경험을..

너무나도 어린 나이에 했던 탓일까..

 

침묵 속의 공감을 이루지 못하는 틈 속에서..

내가 더 허전해지지 않도록..내 마음을 꼭꼭 잠궜고...

나는 그안에서 평화로움을 느꼈더랬다... 

그것은 내게 많은 위로를 주었더랬다..

 

내가 마음을 털어놓았을때.. 함께 공감을 이루지 못하는 대화..

이해받지 못할때 느껴지는 공허감...

그 공허함은 밤새 잠 못이루고..

허전한 가슴을 끌어안고 훌쩍거려야 했던 아픈 시간을 안겨주었고...

말을 하면 할수록 나는 보다 가난해지고 보다 고독해짐을 이미 경험으로 알고 있었기에..

결국 나를 보여줌으로써 사람과 가까와진다는 것은..

환상임을 수많은 밤들속의 눈물로 겪어내야 했더랬다....

 

사람이 속을 열면 열수록 그 사람과 가까와진다고 믿는 것은 환상임을..

사람과 사람이 가까와지는데는 침묵 속의 공감이라는 방법 밖에는 다른 방법이 없음음..

지난 시간.. 그렇게 나는 굳게 믿고 있었더랬다...

  

밝고 명랑하지만 늘 자기 세계에 빠져있는 아이..

가까이 다가가려하면 거리를 두고..

자기 세계안으로 절대로 들여놓지 않는 아이..

난 그런 아이같은 '어른아이'로 자랐다..

 

그런데 와우에 들어와보니..

늘 유별난 생각을 한다며...이해 받지 못했던 많은 것들은..

우리들에겐 자연스러운 모습이었으며..

있는 모습 그대로를 받아주고 받아들이며...

우리를 더 가깝게 끌어당겨주는 바로 그 무엇이 되어주었음에..

마치 나는 물고기가 물을 만난 듯..그렇게 그안에서 헤엄치며 깔깔대며 놀았던 것..같다...

 

나에게 갑자기 주어졌던..축복의 공간..

나의 시크릿 가든.... 나의 제 3의 공간..

그렇게 그 공간을 사랑했던 시간이었다..

 

침묵 속의 공감..

침묵 속에 아무런 말없이 느낌으로 서로를 느낄수 있기까지.....

신뢰와 존중과 사랑이 필요함을 느낀다....

 

인제는 알겠다..

침묵 속의 공감은.. ..내가 온전히 성숙할떄...

그런 성숙한 인격 속에 이루어짐을...인제는 알겠다...

 

'생의 한가운데..'

어린 시절...내가 가장 사랑했던 소설...

 

내가 니나를 그토록 사랑한 이유...

내가 니나이기를 원하며 흉내를 냈던 이유..

그녀의 어떠한 순간에도 현실과 타협하지 않는 그녀의 당당함....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며 변명하지 않는 니나..

자신의 색깔을 그렇게 고집스럽게 지켜나갔던 니나...였기 때문이었다...

그렇게도 그녀는 아름다왔다....

 

오늘 종일 비가 내린다..

오늘 같은 분위기...

이 음악이 참 잘 어울리는 것 같아...

 

Sarah MacLachlan의 우수어린 곡으로 골라봤다..... 

 

The Rainbow Connection - Sarah McLachlan

 

Why are there so many songs about rainbows

And what's on the other side

Rainbows are visions but only illusions

And rainbows have nothing to hide

 

So we've been told and some choose to believe it

I know they're wrong wait and see

Someday we'll find it the rainbow connection

The lovers the dreamers and me

 

Who said that every wish would be heard

And answered when wished on the morning star

Somebody thought of that and someone believed it

Look what it's done so far

 

What's so amazing that keeps us star gazing

And what do we think we might see

Someday we'll find it the rainbow connection

The lovers the dreamers and me

 

All of us under it's spell

We know that it's probably magic

 

Have you been half asleep and have you heard voices

I've heard them calling my name

Is this the sweet sound that called the young sailors

The voice might be one and the same

 

I've heard it too many times to ignore it

It's something that I'm supposed to be

Someday we'll find it the rainbow connection

The lovers the dreamers and me